사회복지학과 전망 밝은 이유 (진로, 취업)

지금부터 이야기 하는 사회복지학과 전망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는 사회복지사 1급 취득 후 사회복지사로 일한 경험이 있고 직업상담, 심리상담 분야에도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저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앞으로 사회복지사학과 진로와 취업 전망이 어떻게 될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인사이트를 주고자 합니다. 

사회복지학과 전망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저는 사회복지학과 전망이 밝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 왜 그런지 하나씩 저의 경험을 통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잘 들어보세요. 사회복지학과 진로 고민중이라면 이 글이 생각지도 못한 인사이트를 줄수 있습니다. 끝까지 한번 읽어 보세요.

저는 정부기관에서 말하는 딱딱한 통계자료나 기사에서 볼 수 있는 그런 말을 하려는게 아닙니다. 우리나라 현실과 복지 현장에서 겪으면 깨달은 인사이트를 전하려고 합니다.  우선, 왜 저는 사회복지학과 전망이 밝다고 말할까요?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왜 사회복지학과 취업 전망 좋은지 아세요?

사회복지 분야는 취업 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합니다. 대부분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로 일할 수 있는 복지시설이 다양합니다. 

아동, 청소년, 장애인, 직업재활, 복지관, 노인복지시설, 상담복지시설 등 복지센터나 복지관, 다양한 복지시설 취업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회복지 공무원에 취업 할 수 있고, 보호시설 등 교정직 사회복지 분야로 진출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시면 전문 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1급 사회복지사로 진출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뒤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직업분야로 확대 가능한 사회복지학과

저는 개인적으로 사회복지학, 심리학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둘다 사람에 대해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는 분야입니다. 사회복지학 분야도 상담이나 심리학 분야를 배우고 관련이 깊은 분야입니다.

사람 마음과 정신에 대한 심리학 분야만 깊이 이해해도 다양한 분야에 쓰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기업 마케팅 분야에도 심리학 이론을 활용합니다.

사회복지 분야도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입니다. 사람을 다루는 일에는 상담이나 심리상담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복지사 경력을 그대로 심리상담,  정신보건 분야로 직업을 확대해 갈 수 있습니다. 

 

이게 사회복지학과 전망 가장 중요한 이유

우리나라는 지금 빠르게 초고령화로 진입하고 있는거 알고 계시죠? 이대로 간다면 인구 절반이 노령 인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한국은 심각한 저출산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와 더불어 벌써 실버산업에 대한 투자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고령인구가 많아질수록 노인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버타운, 노인복지 시설, 요양병원, 요양원, 재가복지센터 등,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복지 분야에 전문가는 사회복지사입니다. 인구가 고령화 되면 노인복지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이므로 관련 전문가, 사회복지 서비스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고령화 사회는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덩달아 관련 전문가 사회복지사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사회복지학과 졸업 후 전문가 되는 법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 후 전문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 높은 사회복지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전문 사회복지사로 활동하는 의료사회복지사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학교사회복지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정신보건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1급 취득 후 전문기관에 일정한 수련을 받아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진출 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졸업 후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사로 진출하셔서 경력과 전문성을 쌓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정신건강 분야가 뜰 것입니다. 현명한 사람은 미래를 내다보고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돈도 많이 벌수 있는 사회복지학과 전망 

사회복지사학과 졸업 후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로 취업도 가능하지만, 창업도 가능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후 사회복지시설 창업도 할 수 있습니다.

요양원 같은 비용이 많이 드는 사회복지 시설부터 비교적 소자본으로 창업 할수 있습 분야도 있습니다. 주간보호센터, 재가복지센터, 아동복지센터 같은 소규모 복지시설 창업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직업상담사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으로 유료 직업소개소 창업도 가능합니다. 간혹 회사 정년 퇴직하시고 복지시설이나 직업소개소 차리시려고 온라인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2급 취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퇴직 후 취업보다 창업을 하시려고 그런 것입니다.

이처럼 조금만 생각을 다르게 하면 사회복지학과 전망 긍정적입니다. 물론 개인 역량과 마음가짐에 따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가치 있는 일을 하면서 직업적 보람도 느끼고 돈까지 벌 수 있다면 사회복지학 전망은 여전히 밝다고 생각합니다.